top of page

텍사스 홀덤 게임 방법 | 홀덤 규칙

텍사스 홀덤을 처음 시작하는 플레이어에게 유용한 게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게임 진행 방법과 순서 등 종합적인 홀덤 규칙에 대한 글 입니다.


홀덤은 자신이 받은 '핸드 카드'와 테이블의 모든 플레이어가 공유하는 '커뮤니티 카드' 를 조합하여 족보를 만드는 포커 게임으로 , 베팅 할 수 있는 '베팅 라운드'는 총 4번이 있으며 이를 각 각 프리플랍 , 플랍 , 턴 , 리버 라고 부릅니다.


마지막 쇼다운에서 자신이 가진 2장의 카드와,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5장의 커뮤니티 카드 총 7장 중 5장의 카드로 상대 보다 강한 족보를 만드는 사람이 게임에서 승리하는 규칙입니다.


텍사스 홀덤 게임 진행 방식 및 규칙



텍사스 홀덤 베팅 순서, 게임 규칙
텍사스 홀덤 베팅 순서

홀덤은 베팅 순서를 결정 짓는 (포지션) 자리 구분을 딜러 버튼을 사용해서 하고 있습니다.

홀덤은 보통 두 개의 블라인드(Big/Small blind)를 사용하는 구조이지만 하나의 블라인드, 여러 개의 블라인드, 앤티, 또는 블라인드와 앤티의 조합 등 다양하게 기본 판돈을 구성 하고 있습니다.


텍사스 홀덤의 첫 베팅 라운드의 시작은 모든 플레이어가 2장의 카드를 모두 받는 순간 입니다.

이 구간을 '프리 플랍(Pre Flop)' 이라고 부릅니다.

스몰 블라인드와 빅 블라인드의 자리에 있는 플레이어는 사전에 테이블에서 약속된 블라인드 금액을 베팅합니다.가장 먼저 베팅 액션을 해야 하는 포지션은 언더 더 건이라고 불리우는 UTG 자리 입니다.


왜 프리플랍에서 스몰 블라인드와 빅 블라인드가 아닌 UTG 부터 베팅을 할까요?


그 이유는 UTG 앞의 스몰 블라인드와 빅 블라인드는 이미 블라인드로 베팅을 한 상황이라고 보는거죠. 그 이후에 버튼에 있는 플레이어 까지 모두 베팅을 마치면 스몰 블라인드, 빅 블라인드가 액션을 더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홀덤에서 진행되는 4번의 베팅라운드에 대한 설명입니다.


프리플랍(Preflop)

빅 블라인드 왼쪽에 있는 플레이어 'UTG'를 시작으로 각 플레이어가 빅 블라인드 금액에 대해서 콜을 하거나, 레이즈, 폴드 할 수 있다.

빅 블라인드의 순서까지 베팅이 없으면 빅 블라인드에게 레이즈 할 수 있는 선택권이 있다.


플랍 (Flop)

딜러가 커뮤니티 카드 3장을 오픈한다. 이제부터 모든 베팅 라운드는 스몰 블라인드 위치의 플레이어 부터 베팅 액션을 진행한다. 마지막 액션 위치인 버튼 플레이어까지 모두 베팅을 마치면 다음 베팅라운드 '턴' 을 진행한다.


턴 (Turn)

커뮤니티 카드에 네 번째 카드를 추가로 오픈을 한다.

플랍 베팅과 같은 형식의 순서대로 모든 플레이어가 베팅을 하면 리버로 넘어간다.


리버 (River)

커뮤니티 카드에 다섯 번째이자 마지막 카드를 추가로 오픈을 한다.

마찬가지로 베팅 순서는 플랍, 턴과 같은 순서이다.

모든 플레이어가 베팅을 마치면 쇼다운을 통해서 어떤 플레이어가 승리했는지 결정한다.


쇼다운 (Show Down)

리버에서 모든 플레이어가 베팅을 마쳤다면 이제 카드를 오픈하여 쇼다운 한다.

가장 높은 다섯 장의 족보를 만든 플레이어가 팟에 쌓인 상금을 가져가게 된다.(비겼을 경우 팟에 쌓인 상금을 나눠 가지게 된다.)



자주 묻는 질문 (FAQ)


번 카드란 무엇인가요?

플레이어가 다음에 오픈 될 커뮤니티 카드를 엿보거나 알아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카드덱에서 맨 윗 장의 카드를 버리는 것을 '번'이라고 합니다.

번은 모든 라운드에서 다음 커뮤니티 카드를 놓기 전에 이뤄집니다.

즉 쉽게 말해 '버리는 카드' 이며, 플랍에서 3장의 커뮤니티 카드를 오픈하기 전에 1장, 턴에서 턴 카드 오픈 전에 1장, 리버에서 마지막 1장을 버려 매 판 총 3장의 번 카드가 생깁니다.


홀덤에서 할 수 있는 베팅 액션은 무엇이 있나요?

콜(Call) : 앞의 플레이어가 판돈을 올린 것을 받아들인다는 의미입니다.

하나의 베팅에 모든 플레이어가 콜 하면, 다음 베팅 라운드로 넘어갑니다.


레이즈(Raise) : 앞의 플레이어가 판돈을 올린 것을 받아들이고, 또한 거기서 추가로 더 베팅하겠다는 것 입니다.


폴드(Fold) : 경기를 포기하는 것이며, 앞서 베팅한 금액에 대한 권한은 모두 잃게 됩니다. 한국에서는 죽는다는 뜻의 ‘다이(Die)’도 자주 쓰입니다.


올인(All in) : 자신이 현재 테이블 위에 보유한 모든 칩을 베팅하는 것 입니다.


체크(Check): 판돈을 추가하지 않고 차례를 넘기겠다는 신호 입니다. 앞에 베팅이 없는 경우에만 쓸 수 있습니다.


조회수 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