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최고의 텍사스 홀덤 포지션 강의 | 용어 , 포지션별 핸드 레인지

텍사스 홀덤에서는 정말 중요한 개념이 하나 있는데, 바로 '포지션' 입니다. 이 포지션에 따라 플레이어는 사용하는 스타팅 핸드가 달라지며 베팅 전략이 달라지는 등 다양한 변수가 발생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포지션에 대해 배워보고 포지션 별 사용하는 용어와 핸드레인지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지션이란?


텍사스 홀덤 포지션 설명 이미지
텍사스 홀덤 포지션 설명 이미지

텍사스 홀덤에서 포지션이란 말 그대로 내가 플레이 하고 있는 위치(싯업)를 말하는 것 입니다. 여기서 포지션을 정하는 것은 매 판이 끝나면 이동하는 딜러 버튼인데 이 딜러 버튼을 기준으로 위의 이미지와 같이 베팅 순서가 정해집니다.


베팅 순서 : 스몰블라인드,빅블라인드,언더 더 건,미들 포지션,로우잭,하이잭,컷오프,버튼


앞자리의 언더 더 건, 미들포지션은 테이블에 앉아 있는 플레이어의 수에 따라 +1 까지 있습니다.


가장 마지막에 행동할 수 있는 버튼 포지션은 가장 많은 정보를 가지고 게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포지션 특징

포지션이 매 판 시계 방향으로 움직이는 딜러 버튼을 기준으로 정해진 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번에는 포지션에 따른 베팅 순서가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블라인드(스몰 블라인드,빅 블라인드)


SB/BB로 표기하며 게임 시작 전 의무적인 배팅이 있는 자리 입니다.

예를 들어 블라인드 금액이 1/2 인 테이블에 앉아있다면 SB는 1, BB는 2를 내면 됩니다.


SB/BB가 블라인드 금액을 내면 SB부터 카드를 1장씩 총 2장을 딜러가 나눠준 뒤 프리플랍의 베팅 라운드가 시작됩니다.


프리플랍의 베팅 순서는 빅 블라인드의 앞자리에 있는 UTG 부터 시작하며 빅 블라인드가 가장 마지막에 액션 할 수 있고, 그 이후의 베팅 라운드인 플랍,턴,리버에서는 스몰 블라인드 부터 베팅 액션을 해야 합니다.


언더 더 건(Uuder The Gun)


카드를 모두 받고 프리플랍 라운드가 시작되면 언더 더 건, 통칭 UTG부터 배팅을 시작하게 됩니다. 프리플랍에서는 맨 처음 액션을 하기 때문에 다른 플레이어들이 어떤 액션을 할지 알 수 없어서 상대적으로 불리한 자리입니다.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UTG에서 A-10 수딧으로 처음에 레이즈를 했습니다. 하지만 그 다음 베팅 순서의 플레이어가 3벳을 하고 버튼에서 4벳 올인을 한다면 우리는 아쉽지만 폴드 하고 처음 레이즈한 칩을 잃어야만 합니다.


여기서 만약 우리의 포지션이 UTG가 아닌 버튼이였다면 어땠을까요? 상대의 3벳에 콜을 하면 되기 때문에 의사결정이 비교적 쉬워집니다.


그래서 홀덤은 앞에서 베팅 액션을 해야 하는 자리가 많이 불리한 것 입니다.


미들 포지션(MP)

언더 더 건 다음으로 위치한 포지션으로, 언더 더 건의 액션을 확인 후 액션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상대적으로 앞 포지션이기 때문에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우잭&하이잭&컷오프

미들 포지션 다음으로 베팅하는 포지션으로, 앞에 언더 더 건과 미들 포지션의 액션을 확인 후 액션을 하는데 이때부터는 액션이 활발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버튼

맨 마지막에 액션을 하는 사람으로써 앞 포지션의 모든 플레이어들의 액션을 보고 그 다음 액션을 함으로 가장 유리한 포지션입니다.


프리플랍에서는 버튼 다음으로 스몰 블라인드, 빅 블라인드의 액션이 남아 있어서 마지막 자리는 아니지만 그 이후의 플랍,턴,리버에서는 버튼이 계속 마지막 액션을 하기 때문에 언제나 블러핑 할 기회가 많고 상대의 베팅에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는 포지션 입니다.


홀덤 포지션 용어 설명

IP (In Position): 상대보다 액션을 늦게 취할 수 있는 포지션이며 포지션에서 우위에 있다 라는 뜻

Late Position : IP와 비슷한 말이며 통상적으로 CO,BTN 포지션을 Late Position 이라 부름


OOP (Out of Position) : 상대보다 먼저 액션을 취해야 하는 포지션을 뜻함. 유리한 포지션에서 벗어나있다. 라는 뜻


Early Position : 플랍 이후 SB,BB,UTG 을 Early Position 이라 부름. 가장 먼저 액션해야 하는 자리들.


SB (Small Blind) : 매 판을 시작하기전에 Button 왼쪽 사람이 내는 판돈의 금액 혹은 자리의 위치를 말합니다.


BB (Big Blind) : 매 판 시작하기 전에 SB 왼쪽 사람이 내는 판돈의 금액. 혹은 SB의 다음 베팅 자리.


UTG (Under The Gun) : BB의 왼쪽 자리를 말하며, 프리플랍에서 가장 먼저 액션을 취해야 하고 플랍 이후의 액션에서도 계속 앞 자리이기 때문에 불리합니다.


MP (Middle Position) : 중간 자리에 위치한 자리를 말하며,UTG 다음 순서 입니다.마냥 좋다고 할 순 없습니다.


CO (Cut Off) : Button 바로 직전에 액션하는 자리를 CO, 컷 오프라고 합니다.


BTN (Button) : 판이 끝나고 시작될 때 항상 옮겨지는 자리이며, 게임이 시작하고 나서 가장 늦게 액션을 취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황을 전반적으로 파악한 뒤에 팟에 참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포지션별 핸드레인지

사실 핸드레인지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플레이어 마다 홀덤을 하는 성향이나 실력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는 기본적으로 플레이어들이 지향하는 '타이트 어그레시브' 성향에 맞춘 포지션별 핸드레인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포지션에서 사용하는 핸드레인지 :

AA , KK , QQ , JJ , AKs,TT, AQs, AJs, KQs, AKo,99, ATs, KJs, QJs, JTs, AQo,88, 77, KTs, QTs, J9s, T9s, 98s, AJo, KQo,66, 55, A9s~A2s, Q9s, T8s, 97s, 87s, 76s, KJo, QJo, JTo


미들 포지션~레이트 포지션에서 사용하는 핸드레인지 :

44, 33, 22, K9s, J8s, 86s, 75s, 54s, ATo, KTo, QTo


레이트 포지션에서 사용하는 핸드레인지 :

K8s~K2s, Q8s, T7s, 64s, 53s, 43s, J9o, T9o, 98o,J7s, 96s, 85s, 74s, 42s, 32s, A9o, K9o, Q9o, J8o, T8o, 87o, 76o, 65o, 54o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텍사스 홀덤에서 어쩌면 가장 중요한 개념일 수 있는 '포지션'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이 글에서 익힌 포지션 용어로 포지션 마다 가지는 특징이나 핸드레인지를 참고하여 더 많은 포지션 전략을 익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조회수 1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