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포커 테이블에서 게임을 하다보면 사람들이 시도 때도 없이 움직이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 입니다.베팅을 하고나서 칩을 만지거나,거짓말을 할 땐 오히려 상대를 빤히 쳐다보거나 손이 떨리거나 하는 등 말이죠.
그리고 온라인 홀덤을 할 땐 비교적 어렵지만 '베팅 시간'으로 텔을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콜을 빠르게 하는 지 느리게 하는 지 등 말이죠.
우리는 이것을 ‘텔’ 이라고 부르며 텔은 각 사람마다 가진 심리적 행동들 입니다. 이 글은 이러한 텔에 대해서 배워보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텔이란?
포커에서 텔(Tell)이란 상대가 보여주는 비언어적,언어적 단서 입니다. 상대가 가진 카드의 강함이나 현재 심리 상태를 ‘텔’이라는 미묘한 신호로 찾아낼 수 있으며 텔을 읽고 상대방을 읽는 능력이 숙달되면 여러분은 포커 테이블에서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테이블에서 텔을 읽으려면 인간의 심리와 비 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인간은 무의식에서 나오는 강제 반응이 있는데 예를 들어, 심장 박동수가 빨라지면 손에서 떨림으로 나타날 수 있고,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눈을 잘 못쳐다보는 성향이 있습니다.
텔을 읽기 위해선 이런 작은 신호들을 관찰하고 추후에 상대의 패를 읽어내는 경지 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텔을 눈치챌 수 있는 예시
눈
눈은 영혼의 창문이라고 합니다. 포커에서 상대의 눈을 보면 많은 것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어떤 플레이어는 자신이 강한 패를 가지고 있으면 한 없이 커뮤니티 카드만을 바라보거나, 상대의 칩을 바라보고 , 블러프를 할 때는 상대방과 눈을 마주치려 하지 않습니다.
이는 밸류 벳을 하기 위해서 상대의 칩을 바라봤다는 근거와,사람은 거짓말을 할 때 다른 사람의 눈을 마주치기 어려워 하는 인간의 심리적 행동들 입니다.
손
떨리는 손은 강한 패를 가진 초보 플레이어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반대로 과도하게 자신감 있고 의도적인 칩 다루기는 블러핑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혹은 손으로 무엇을 하는지 잘 관찰하세요.
안 만지던 칩을 만지거나 핸드폰을 만지는 등 손의 움직임도 눈 만큼 다양한 심리적 힌트를 주고 있습니다.
얼굴 표정
몇몇 플레이어는 그들이 가진 패의 강도에 따라 무의식적으로 표정을 찡그리거나 미소를 지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잠깐만 지속되는 미세 표정을 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눈을 찌푸리는 표정은 상대방의 콜이 드로우 핸드일 것을 우려하는 표정으로 자주 보입니다. 혹은 해당 플레이어의 약함을 나타내는 증표이죠.
자세
몸을 앞으로 기울이는 것은 관심과 강한 패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반면 굽힌 자세는 때로는 무관심이나 약한 패를 배반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자신감이 넘칠 때면 무의식적으로 가슴을 내밀고 목을 위로 치켜올리는 등의 자세를 취합니다.
말투
목소리의 높이 변화, 말의 양 증가 또는 감소, 또는 상대를 참여시키거나 산만하게 하려는 의도적인 시도가 텔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을 많이 하던 사람이 갑자기 말을 안하는 것도 하나의 신호 입니다.
시간
플레이어가 액션을 하는 시간 또한 하나의 텔이 됩니다. 영화 타짜3에서 주인공 도일출은 상대방이 블러프를 할 때 리듬이 다르다고 하는 대사가 있는데요. 어떤 플레이어는 강한 패일 때 느리게 베팅하고, 블러프 일 땐 빠르게 베팅하는 등 베팅하는 시간에 차이가 있는 텔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홀덤을 하고 있다면 텔을 눈치 챌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기도 합니다.
나의 텔을 숨기는 방법
상대방의 어떤 언어적,비언어적 행동들이 텔이 되며 카드의 강함을 읽을 수 있는 단서가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도 이러한 텔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우리는 텔을 최대한 숨겨야 합니다.
상대방도 나의 텔을 찾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아래는 기본적으로 라이브 포커 테이블에서 텔을 숨길 수 있는 방법들 입니다.
마스크를 써서 얼굴 표정을 감춰라
몸은 최대한 반듯하게 하여 자세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라
최대한 침묵을 지켜라
손은 최대한 편안한 곳에 가만히 놔두어라
속으로 일정한 시간을 세고 베팅하라
프로 포커 플레이어들은 상대의 텔을 찾기 위해 목덜미의 심장 박동수를 체크하거나, 항상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등의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앉은 테이블에 이런 텔을 유심히 관찰하는 플레이어가 있다면 그들은 실력자이며 아래에 있는 텔을 이용한 속임수를 사용할 수도 있을 것 입니다.
텔을 이용하여 상대를 속이기
눈,표정 등은 심리에 의해 무의식적으로 발현되는 반사적인 텔 입니다. 어설프게 눈이나 표정으로 연기를 하면 오히려 티가 나기 때문에 목소리나 자세 같은 상대가 알아차리기 쉬운 텔을 이용하여 상대를 속이는 방법 들 입니다.
벨류 벳을 할 때 마다 큰 목소리로 ‘레이즈’ 라고 외쳐서 내가 강한 패를 가지고 있다면 ‘레이즈’라고 외치는 텔을 가졌다고 착각하게 만들고 블러프를 할 때 이용하기.
의도적인 슬로우 플레이 중일 때 상대의 베팅에 일부로 자신없는 목소리로 ‘콜’이라고 외치기
블러프를 할 때 상대가 가진 칩 스택을 보면서 ‘칩을 얼마나 많이 갖고 있느냐’고 물어보면서 자신감을 뽐내
블러프를 할 때 의도적으로 상대의 눈을 바라보거나 자신감있는 포즈를 취하기.
강한 패를 잡고 상대의 베팅에 리 레이즈를 해서 벨류를 얻고 싶다면 한숨 쉬면서 '올인이요' 하기
이 외에도 여러분이 만약 자주하는 텔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눈치 챘다면 그것을 역이용 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고 좋을 것 입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그 어떠한 텔도 보여주지 않는 부동의 자세가 가장 읽기 힘들 것 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