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시를 적중하는 것은 포커에서 가장 기분 좋은 일 중 하나입니다. 턴에서 맞힌 플러시를 플레이하여 돈을 버는 3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팁은 턴에 플러시가 완성된 경우 (리버 완성이 아니라)즉 플랍에서 한 번의 레이즈에 맞서 빅 블라인드를 방어한 경우에 적용됩니다.
팁 #1: 더블 배럴에 직면했을 때 플러시로 슬로우 플레이를 하세요
잘하는 플레이어를 상대로 포지션이 없을 때 나의 핸드를 제한하는 것은 원래 최악입니다.
제한된 핸드란 (오버 페어, 투페어 , 셋 , 스트레이트 등 강한 핸드가 없거나 제한 적인 경우 입니다.) 타이트 어그레시브를 상대할 때 그들이 크고 강력한 베팅을 하면 우리는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우리가 빅 블라인드를 방어해서 플랍에 K(다이아) 7(클로버) 5(클로버)라고 가정하고 상대의 베팅에 체크-콜을 했다고 가정해봅시다.
턴은 T(클로버) . 우리가 체크 했는데 상대가 또 다시 베팅합니다(더블 베럴)
이때 우리가 플러시로 빠르게 팟을 키운다면 체크-콜만 하는 우리의 핸드는 앞으로 투 페어나 셋 정도로 제한하게 됩니다.
범위가 제한되면 상대방이 더 자주 오버 베팅을 할 수 있고 블러프에 대항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플러시로도 체크-콜을 하는 슬로우 플레이를 해야 우리의 핸드가 다음 스트리트에서 리딩되지 않을 것 입니다.
보드 K(다이아) 7(클로버) 5(클로버) T(클로버) 에서 상대의 팟 50% 더블베럴 베팅에 대한 프로그램 지표 입니다.
여기서 녹색 부분은 플러시로 체크-콜 , 주황색은 체크-레이즈의 수를 나타냅니다.
이 경우에 프로그램은 50% 빈도로 두 개를 섞으라고 말합니다. (동크벳은 없습니다)
특히 턴에 K 플러시라면 체크-콜을 더욱 고려하세요. 위의 차트는 A,2 와 A,3 플러쉬를 섞은 것 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체크-콜을 해서 여러분의 체크 콜과 체크 레이즈에 플러쉬가 포함되어서 상대가 예측 불가능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팁 #2: 상대방이 플랍에서 체크백할 때, 턴 플러시로 한번 더 체크 하세요.
포커 기본 규칙에서 슬로우 플레이를 하지 말라고 배웠을 것 입니다. 특히 초보자는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공격적으로 팟을 키우는 것이 벨류를 얻기 가장 좋거든요.
하지만 더 높은 수준의 포커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슬로우 플레이가 벨류를 더 뽑아내고 당신의 체크 범위를 보호하는 등 귀중한 도구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포지션이 없을 때 드로우나 약한 핸드로 상대가 체크-백을 해주면 우리는 이길 수 없던 스트리트도 이길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강한 핸드로 체크 핸드를 보호하면 다음에 당신이 프로브 베팅(포지션이 있는 사람이 체크를 할 경우 핸드가 없어도 블러프 베팅하는 것)을 하거나 체크-레이즈를 하거나 체크-콜을 할 때 상대방은 당신의 핸드를 짐작할 수 없을 것 입니다.
보드 K(다이아) 7(클로버) 5(클로버) T(클로버) 로 마찬가지 입니다. 상대가 플랍에서 체크-Back을 했습니다.
프로그램에서는 마찬가지로 베팅과 체크를 50% 비율로 추천합니다. 우리가 턴에 체크를 해서 상대가 지연된 C-Bet을 한다면 어떻게 하라고 할까요?
콜과 체크 레이즈의 비율이 6:4로 체크-콜이 더 많습니다.
플러시로 턴에서 체크를 함으로써 버튼이 약한 밸류의 핸드와 블러프로 큰 사이즈 베팅을 할 수도 있으며 가장 핵심적인 것은 당신의 체크 범위에 플러쉬가 있다는 것을 상대에게 느끼게 하는 것 입니다.
팁 #3: 상대방이 플랍에서 체크백할 때, 프로브 베팅 시 중간 크기를 사용하세요
프로브 베팅은 이전 스트리트에서 베팅을 계속할 기회가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은 플레이어에게 포지션을 벗어난 채로 베팅하는 것입니다.
이 마지막 팁은 상대방이 플랍에서 체크-백 할 때 유용합니다.
이번에는 베팅 규모에 집중하세요. 이 예에서 팟은 5.5빅 블라인드(bb)입니다.
프로그램에서 추천하는 베팅 크기는 3.5bb에서 5.5bb 입니다.
팟의 50% 정도의 베팅이죠. 하지만 5.5BB는 팟 벳이며 심지어 오버 베팅도 추천합니다. 왜 그럴까요?
이는 넛 어드밴티지 라는 개념 때문입니다 . 즉, 상대방보다 훨씬 강한 핸드가 더 많다는 뜻입니다.
이 상황에서 넛 어드밴티지(플러시가 더 많음)가 있기 때문에 더 큰 베팅을 할 인센티브가 생깁니다(더 많은 돈을 이길 수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지점에서 플러시를 돌릴 때, 작은 베팅으로 상대를 끌어들이려 하지 마세요. 더 큰 가치를 노리세요.
중간 베팅 크기와 큰 베팅 크기 비교
"내가 너트 어드밴티지를 가지고 있다면 왜 큰 오버베트 대신 중간 베팅 크기를 선택해야 할까?"라고 궁금할 수도 있습니다.
답변은 다소 어렵지만, 이 글을 완성하려면 답변을 꼭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버튼이 자신의 핸드 레인지를 보호하기 위해 플랍에서 플러시 드로로 체크 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다시 한 번 "보호" 개념이 있습니다). 사실, 그는 플러시를 완료하는 턴에서 완전히 지배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플러시 드로로 충분히 체크 백해야 합니다.
(우리와 마찬가지로 상대도 자신의 핸드를 숨기기 위해 플러쉬 드로우로 항상 베팅하는 것이 아니라 체크-백을 섞어가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
항상 큰 베팅을 하면 상대방은 매우 강한 핸드(플러시 같은)로만 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탑 페어 같은 핸드로 씬 베팅을 할 수 없게 합니다 .
이런 방식을 추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대방이 플러시 드로를 가지고 체크-백할 만큼 똑똑하다고 생각되면, 중간 베팅 크기만 선택해야 합니다.
플랍에서 플러시 드로를 하나도 체크-백하지 않을 것 같다면, 베팅 사이즈를 늘릴 수 있습니다(심지어 오버베팅).
마지막 생각
플러시가 있을 때 "나쁜" 플레이를 하는 것은 어렵지만, 모든 라인에 플러시를 포함해서 각 범위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체크를 해도 강한 핸드를 숨기고 있을 수도 있다고 착각하게 만드는거죠.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재미있게 읽고, 이 글에서 많은 것을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질문이나 피드백이 있으시면 아래 댓글을 남겨주세요.
Commentai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