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에서 베팅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전략은 많고 많지만, 베팅을 해야 하는 이유는 단 두 가지 밖에 없습니다. 바로 '상대에게서 내가 베팅한 만큼 칩을 뺏어오려는 이유' 와 '상대가 내가 베팅한 금액에 겁을 먹고 도망가게 하려는 이유' 이 두 가지죠.
우리는 처음의 이유를 벨류벳,두 번째 이유를 블러프 벳이라고 얘기합니다. 초보자들은 이 기초를 잘 이해하지 못해서 벨류 벳을 크게 해서 상대를 폴드시키거나,블러프 벳을 작게해서 상대가 콜을 하게하는 등 너무 아쉬운 실수를 많이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실수를 줄이기 위해 베팅에 대해서 더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팅을 잘 하기 위한 개념 이해하기
베팅을 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내 패가 강하기 때문에 상대로 부터 이 만큼의 칩을 뺏고 싶다' 입니다. 이것이 바로 벨류 베팅이죠. 하지만 무턱대고 'All-in' 을 한다면 누구나 폴드하고 다음 판을 기다릴 것 입니다. 상대가 굳이 올인에 콜을 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우리는 얼만큼의 베팅을 해서 상대가 계속 콜을 하게 유도해야 할까요?
반대로 상대의 베팅에 우리는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할까요?
팟 오즈(Pot Ods)
팟 오즈란 현재 팟의 크기와 승리 확률이 고려된 콜의 비용을 비교하는 비율입니다. 예를 들어, 팟이 $100이고 콜의 비용이 $20이면 팟 오즈는 5:1입니다. 이러면 20%의 승리 확률만 있어도 우리는 콜을 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특히 플랍 플러쉬 드로우와 스트레이트 드로우의 경우, 약 30% 이상으로 리버에 족보가 완성이 되기 때문에 상대가 팟의 20%를 베팅하면 우리는 항상 콜을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심지어 여기서 상대가 우리가 이미 승리할 족보를 만들었는데 리버에도 콜을 해주는 상대라면 상대의 더 높은 베팅에도 콜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임플라이드 오즈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팟 오즈를 이해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어떤 콜이 수익성 있는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팟 오즈를 제대로 이해하면 내가 베팅을 하는 '공격수' 일 때와 콜을 하는 '수비수' 일 때 베팅 금액을 보다 더 높은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스택 크기(Stack size)
상대와 나의 칩 스택 크기는 마찬가지로 콜이나 베팅 사이즈를 결정 할 때 중요합니다. 작은 스택의 플레이어는 프리플랍에서 공격적으로 밀어낼 수 있으며, 큰 스택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는 베팅에서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쉽게 말해 6,7s 와 같은 커넥 수딧 카드를 쓰기 위해서는 스택이 많아야 하며 스택이 적을수록 프리미엄 핸드만 플레이 하도록 강요된다는 것 입니다. 왜냐하면 스택이 적은 플레이어는 단 한번의 플랍 참여가 자신의 스택에서 많은 비율의 칩을 써야 하는 리스크가 있기 때문입니다.
스택 크기를 기반으로 전략을 조절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지속적인 승리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쉬운 베팅 전략
이러한 기본 개념을 한 번에 아우르는 베팅 전략이 있습니다. 사실 베팅을 이렇게만 하면 반은 먹고 들어가는 베팅 전략인데요. 프로 포커 플레이어나 잘 하는 선수들은 이 베팅 전략을 꼭 준수하며, 이런 베팅 전략을 계속 유지한다면 우리의 핸드를 잘 리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프리플랍 베팅 : 팟 금액의 2배로 베팅하기
이유 : 궁극적인 목표는 팟 스틸이며, 3-Bet, 오픈 레이즈 모두 팟 금액의 2배로 측정하여 베팅하면 림프 콜러들은 죽고, 최초 오픈 레이즈한 상대나 빅 블라인드와 1:1이 될 가능성이 높음.
그리고 팟 오즈 상 아직 플랍이 깔리지 않은 상황에서 죽거나,콜하거나 라는 양자택일의 관점에서 봤을 때도 팟 금액의 2배로 베팅하는 것은 매우 좋은 선택임.
플랍 베팅 : 팟 금액의 33%로 베팅하기
이유 : 거의 모든 플랍 드로우는 메이드 될 확률이 33%이며 내가 드로우에서 베팅을 하든 탑 페어에서 베팅을 하든 상대로 부터 좋은 벨류를 얻어낼 수 있음.
턴 베팅 : 팟 금액의 55%로 베팅하기
이유 : 턴에서는 상대의 드로우 핸드가 리버에 메이드 될 확률이 반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베팅 금액으로 압박을 주어서 폴드 시키거나, 상대의 족보 완성 기회에 대한 리스크를 높여서 더 많은 벨류를 얻을 수 있으며 , 플랍에 콜만 한 상대일 경우 (리 레이즈 없이) 그다지 카드가 좋지 않을 상황이 많기 때문에 턴에서 강하게 베팅해서 팟을 키우거나 상대를 폴드시켜야함.
리버 베팅 : 팟 금액의 100~120%로 베팅하기
이유 : 앞의 베팅 전략을 잘 따라왔다면 이제 리버에서 팟 금액은 꽤 커졌을 것임.
만약 내가 블러프를 해야 한다면 상대가 폴드하거나,콜하거나 양자택일 관점에서 100% 베팅은 폴드 에퀴티 상 C-bet 블러프를 이어가는 것이 맞음.
굳이 올인을 해서 블러프 하면 강한 핸드로 트랩을 놓던 상대에게 벨류를 주지 않고, 100%만큼만 베팅을 해서 상대가 만약 좋은 핸드라면 올인을 해 올 것이기 때문에 미끼를 던져야함. 벨류벳 관점에서도 상대는 턴까지 베팅을 따라왔고, 리버에 내가 투자한 만큼 팟 금액의 100% 베팅을 맞으면, 콜을 해야 할 수밖에 없음.
p.s: 그럼 팟 100% 베팅에 상대가 무조건 콜을 하는 것이 아닌가요? 전 블러프 였는데요.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만약 상대가 드로우 핸드였다면 리버에 메이드가 되지 않으면 폴드할 것이고, 여러분의 블러프가 콜이 나왔다면 다음번 벨류벳에서 다시 되찾아오면 됨. 그럼 3번 중에 2번 블러프 1번 벨류 벳인 경우, 블러프가 한 번만 성공해도 수익이 나는 플레이가 됩니다.
베팅의 유형
체크 레이즈(Check-Raise)
체크 레이즈란 아웃 포지션의 플레이어가 먼저 체크한 후 상대방이 베팅하면 리-레이즈하는 것 입니다.
이는 프리플랍 레이저가 플랍에서 C-bet을 하는 것을 노리거나 그냥 공격적인 성향을 가진 플레이어를 아이솔레이트 하거나 너무 강한 패를 가진 경우 더 큰 팟을 만드는 효과적인 움직임입니다.
슬로우 플레이(Slow Play)
현재 강한 핸드로 팟을 크게 만들기 위해 강하게 베팅하는 대신, 플레이어는 수동적으로 플레이를 선택하여 상대방이 나의 핸드의 강함을 따라잡게 할 수 있고, 이것으로 리버에 상당한 벨류 벳에 상대가 콜을 하게끔 만드는 전략 입니다. 이 전략은 위험할 수 있지만, 올바르게 실행하면 상당한 보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슬로우 플레이는 Nut 핸드를 가지고 있을 때 주로 사용하며 상대가 베팅 주도권을 가지고 있어서 인포지션에서 콜만 하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세미 블러프(Semi-Bluff)
현재 강하지 않은 드로우 핸드로 베팅하지만, 미래의 커뮤니티 카드로 강한 패가 될 가능성이 있는 핸드로 강하게 베팅하는 것 입니다.이것은 상대의 폴드 가능성과 내 핸드가 강한 족보가 될 가능성 두 가지를 모두 고려했을 때 자주 사용해야 하는 베팅 기법 입니다.
오버 벳(Over Bet)
오버 벳을 활용하는 이유는 블러프 혹은 팟을 빠르게 키우기 위한 패스트 플레이 입니다. 주로 약한 플레이어들에게 오버 벳으로 블러프를 하기도 하지만 내가 플랍에서 투 – 페어거나 오버페어일 때 블러프인척 빠르게 팟을 키우기 위해 오버 벳을 활용하기도 하며, 리버에서 내가 이겼다고 생각했을 때 상대가 히어로 콜을 하게 만들기 위해 오버 벳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