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 홀덤에서는 플레이어를 크게 4가지로 나누어서 구별합니다. 구별하는 카테고리는 베팅 사이즈와 핸드 레인지가 있으니 한번 같이 살펴봅시다!
플레이어 스타일 구별하는 법
위의 플레이어 스타일 구별 그래프로 여러분이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플레이어의 베팅 방식이 공격적이고 강하다면 '어그레시브' , 베팅 보다는 콜이나 체크를 자주 한다면 '패시브' 라고 하며 사용하는 핸드 카드가 많을수록 '루즈 ' 좋은 카드로만 플레이 하며 사용하는 핸드 카드가 적다면 '타이트' 로 분류합니다.
그렇게 합쳐서 나온게 위 그래프의 총 4가지 플레이어 스타일 입니다.
루즈 어그레시브 : 많은 카드로 플랍에 참여하며 공격적인 베팅을 사용하기 때문에 리딩이 중요한 상대 입니다. 테이블에 베팅을 가장 자주 하는 사람은 이런 스타일의 사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루즈 패시브 : 많은 카드로 플랍에 참여하지만 플랍을 미스하면 체크-콜만 하기 때문에 벨류를 얻기 쉬운 방수 아재 스타일 입니다. 콜을 자주 하는 사람은 이런 스타일의 사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타이트 패시브 : 좋은 카드로만 플랍에 참여하기 때문에 플랍 참여율이 낮아서 벨류를 얻기 어려울 수 있으나 수동적인 스타일이라서 플랍에 자신의 패가 맞지 않으면 베팅을 하지 않아 리딩하기 쉬운 스타일 입니다. 전형적인 초보자들 입니다.
타이트 어그레시브 : 좋은 카드로 플랍에 참여하며 베팅도 공격적이라서 리딩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포지션에 이점이 있을 때 공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타이트 어그레시브 플레이어 공략법
프리 플랍에서 빅 블라인드 금액에 비해 큰 베팅이 나오거나 , 3-BET , 4-BET 이 나온 상황에 타이트 어그레시브 성향의 플레이어가 참여했다면 높은 순위의 스타팅 핸드로 참여했을 것 입니다.
우선 플랍에 커뮤니티 카드 상황이 타이트 어그레시브의 좋은 핸드 카드(프리미엄 핸드 카드)에게 유리한 보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보드에 A, K ,Q , J, 10 같이 높은 숫자의 카드가 많이 오픈 되었다면 팟 컨트롤을 위해 체크 또는 작은 베팅으로 상대 플레이어가 어떠한 베팅 액션을 하는지 지켜본 후에 플레이를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타이트한 성향을 가진 플레이어가 이런 팟에 들어왔다면 높은 숫자의 카드를 가지고 들어왔다고 판단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성향의 플레이어들은 보통 자신이 강하다고 생각하면 그대로 강하게 베팅을 하기 때문에 내 핸드 카드가 넛(NUT) 카드면 일부로 약한 척 함정을 파서 플레이 하면 크게 칩을 뺏을 수 있는 경우가 많고, 만약 내 핸드 카드가 딱히 발전 가능성이 없다면(드로우가 없다면) 어쩔 수 없이 팟을 포기하는 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반대로 만약 이러한 팟에 낮은 숫자의 카드가 커뮤니티 카드로 나왔다면 블러핑을 할 기회 입니다! (상대가 프리미엄 파켓-핸드만 아니라면 말이죠)
타이트 패시브 플레이어 공략법
이러한 성향을 가진 플레이어는 베팅을 먼저 하지 않는 성향 입니다. 이런 성향의 플레이어가 프리플랍에서 갑자기 베팅이 크게 나온다면 프리미엄 파켓 페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도 좋고 플랍이 열리고 타이트 패시브 플레이어가 베팅을 하지 않는 다면 큰 베팅으로 폴드시키거나 턴,리버까지 벨류를 뽑아내는 것이 정석 공략법 입니다.
루즈 어그레시브 플레이어 공략법
도박을 좋아하는 아저씨들이 많이 하는 안 봤다 올인(=자기 패도 안보고 올인을 미리 하는 것) , ‘뜨면 먹는 거야~~ ‘하는 플레이어들이 이러한 성향의 플레이어 입니다.
매우 많은 카드를 사용하며 베팅을 공격적으로 하기 때문에 프리플랍에서 자신이 좋은 카드를 가지고 있을 때만 이 사람들과 승부하면 됩니다.
이 성향의 플레이어들은 블러핑을 많이 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체크-레이즈 전략을 하는 것이 정석 공략법입니다.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많은 카드를 플레이 한다고 해서 항상 안 좋은 카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좋은 카드도 섞여있을 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하고 계셔야 합니다.
루즈 패시브 플레이어 공략법
프리플랍에서 콜을 자주하여 매번 팟에 자주 참여하여 플랍을 보고 싶어하는 플레이어 입니다.
콜링 스테이션 (콜 만 자주하는 것)의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내가 강한 핸드라면 강하게 베팅하고 , 약하다면 체크를 하면되서 무섭지 않은 상대 입니다.
한 가지 유의할 것이 이런 성향의 플레이어들은 말 그대로 콜을 너무 잘해서 블러핑이 통하지 않으니 블러핑은 조심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Comments